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의 중요한 요소인 혈관 건강

by 데코독 2022. 11. 26.

혈관은 우리 몸의 전체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혈관 건강은 생명의 건강 상태, 노화와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혈관건강을 위해 달리는 모습

 혈관 건강의 경고 신호

사람마다 생각이 틀려 주관적인 개념은 다르나 혈관 질환은 삶의 질을 파괴하는 질병이라 생각됩니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혈관 질환이 우리 몸에 보내는 경고 신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시린 증상: 손발이나 어깨, 무릎이 시린 느낌과 냉증
  • 실핏줄: 정상혈관이 제 역을 충분히 하지 못해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 산소를 공급하게 되어 좋은 현상이 아님.
  • 왔다가 사라지는 통증: 반복되는 통증, 가만히 있거나 운동할 때 몸에 부하가 걸릴 때 나타나는 간헐적인 통증
  • 하지부종: 종아리가 잘 붓고 다리에 쥐가 자주 나면 혈관의 문제 의심
  • 홍조증: 혈류가 와류 되면서 얼굴에 붉은 기가 도는 안면홍조
  • 혈관 병 기왕력: 과거에 시술한 적이 있는지 등의 기존 과거력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건강에 유념하여 관리가 필요하므로 병원 방문을 권유드립니다.

건강을 해치는 요인

운동 부족과 나쁜 식습관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운동 부족은 만병의 근원이며, 우리가 지속적으로 필요 이상의 음식을 섭취하면 남은 영양소들이 지방으로 쌓이면서 비만이 생기게 됩니다. 비만은 염증성 질환으로 혈관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원인입니다. 좋은 음식을 많이 먹는 것보다 나쁜 음식을 피하고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에 안 좋은 음식은 최종당화산물이 많은 음식인 베이컨, 소고기, 돼지고기 등이며 가열을 하여 당과 단백질이 결합된 상태로 우리 몸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산화적 손상을 유발하며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주름도 유발하여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영향도 있습니다. 열에 가열하거나 구운 것은 데치거나 찐 것에 대비해 당 독소가 많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외에도 당뇨가 있거나 콜레스테롤 수치 이상, 나트륨 과다 섭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비만, 수면문제 등도 영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혈관 건강을 해치는 큰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우리 몸의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혈압이 높아지고 혈당도 함께 상승하게 되어 스트레스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과다 분비되어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수축됩니다. 이로 인해 흉통이나 호흡곤란, 두근거림 등이 생기게 됩니다. 웃을 일이 많이 없어도 건강을 위해 억지로 라도 웃으시고, 늘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관리하고 뛰어라

운동은 혈관 건강을 목표로 한다 해도 될 정도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운동의 목적은 폐가 아닌 혈관이 맑고 깨끗해지는 것입니다. 건강식품 시장의 활성화로 혈관 보조 영양제도 많이 섭취를 합니다. 대표적으로 오메가 3, 폴리코사놀, 크릴 오일 등이 심혈관 질환이나 심장과 혈관을 보호해 주는 역할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영양제들은 식사를 통한 영양부족에 대한 보충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보충제입니다. 질병의 예방 목적이 아닌 건강 유지 목적입니다. 당장 몸으로 와닿는 것은 없지만 부작용에 주의해 장기간 꾸준히 섭취한다면 효과는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운동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몸에 무리가 없도록 장시간 저 강도로 30분 이상 때와 장소를 가리지 말고 열심히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