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체 피로의 원인과 증상 개선 방법 알아보기

by 데코독 2023. 4. 17.

계획표와 시계

 

피로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체질에 따라 다른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살면서 피로를 느끼지 않고 매일 상쾌하게 살기는 어렵지만 과한 피로의 누적은 질병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최대한 충분하게 피로를 회복하면서 지내는 생활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피로의 원인

 

불규칙한 생활패턴이나 과한 업무 등으로 몸이 지치고 힘들어지는 현상을 피로라고 봅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긴장을 하거나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부족해질 경우에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수면 부족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아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수면의 시간이 많이 부족한 경우에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전날의 피로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하루하루 피로가 누적이 되어 몸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몸을 긴장상태로 만들어 근육을 경직되게 하고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신경을 더 쓰게 되고 정신적으로도 지치게 하여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본인의 혀에 즐거운 식사를 하는 경우는 영양소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매일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 해도 신체 내장기관에 무리가 옵니다. 편식하는 식습관이나 불규칙한 식습관은 피로를 유발하기 좋은 습관입니다.

 

△생활 습관

 

계획적이지 않고 즉흥적인 생활 패턴은 체력과 에너지의 소모가 심한 습관입니다.

 

△운동 부족

 

적당량의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움직임이 매우 적고 게으른 성격은 정신적으로도 나태해 피로를 더 쉽게 느끼게 되고 지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체력이 약해져 매사에 의욕이 없고 근육량이 약해 부상의 위험도 많아집니다.

 

△질병

 

기저 질환이 있으면 일반적인 사람보다 체력을 더 소모하게 되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당뇨나 갑상선 기능 저하등 이전의 질환들은 피로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병의 치료 목적이나 예방 목적의 약물들은 일부 피로를 유발하게 되는 부작용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날씨

 

일반적으로 환절기 에는 피로감을 더 느끼게 됩니다. 일교차가 심하거나 습도와 온도가 자주 바뀌는 계절이나 시기에는 몸이 환경에 적응하기가 힘들어져 피로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증상

 

피로의 증상은 개개인의 주관적인 느낌이 매우 강해 느끼는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살아가는 환경이나 직장이 다르고 주변인이 다르고 기본 체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른함과 졸음

 

쉽게 잠이 깨지 않고 계속 졸리거나 너무 졸려서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몸이 나른하고 축 처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피로감과 불쾌함

 

몸이 너무 무겁게 느껴져서 움직이기 싫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몸의 에너지가 없는 느낌이 들고 짜증이나 불쾌한 감정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불안한 감정

 

감정적으로 느끼는 피로가 높아지고 지속적인 피로로 인해 불안한 감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신체 증상

 

근육통이나 관절통을 경험할 수 있고 두통의 증세가 올 수 도 있습니다.

 

△기억력 집중력 저하

 

기억력이 떨어져 쉽게 내용을 깜빡하게 되고 집중력이 떨어져 업무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개선 방법

 

피로의 회복은 무조건 편하게만 쉰다고 개선되는 것이 아닙니다. 피로 해소를 핑계로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게으른 생활을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충분한 휴식

 

충분한 휴식은 피로 해소의 필수요소입니다. 정신적인 휴식과 적절한 수면은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정신적인 휴식을 위해서는 그냥 멍 때리기보다는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거나 하는 등의 문화생활을 즐기는 것이 좋고 신체적인 휴식을 도와주는 수면은 그냥 무작정 잠의 양을 늘리기보다는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어느 정도 유지한 상태에서 낮잠을 자거나 하는 식으로 부족한 잠을 보충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식습관

 

본인의 체질과 에너지 소비량에 맞는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체질의 사람이라도 직업이나 환경에 따라 영양소를 소비하는 양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양으로 부족하지 않게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

 

젖산이 과하게 쌓이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운동은 피로를 쉽게 느끼지 않고 튼튼한 체력을 길러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질병의 예방과 피로의 회복에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은 매우 중요한 습관입니다.

 

△적당한 카페인 섭취

 

과한 카페인 섭취는 당장의 각성 효과로 인해 일시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지만, 오히려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이로 인해 피로를 더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예민하신 분이라면 되도록 카페인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깊은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고 카페인의 도움 없이 집중력을 발휘하는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인체 내의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정상적인 세포 활동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분 부족 증상은 다른 부작용과 더불어 피로감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물은 목이 마르기 전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시간을 정해놓고 습관적으로 조금씩 자주 마시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

 

본인이 느끼기 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어 보이는 피로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기존의 질환이 피로의 주요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질병이 발생하기 전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