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냄새는 누구나 날 수 있습니다. 날이 더위지는 여름에는 발에 땀이 더 많이 나기 때문에 발 냄새를 경험하기 쉬워집니다. 냄새가 잘 나지 않던 분들도 발냄새를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몇 가지 간단한 팁으로 일반적인 발 냄새는 충분히 줄일 수가 있습니다.
발 냄새나는 이유
발 냄새는 발에서 나는 땀에 의해 나게 됩니다. 땀은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면서 발에 냄새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여름철이나 운동 후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발냄새가 더 많이 나게 됩니다. 그런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땀이 많이 나지 않더라도 환기가 잘 안 되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발은 보통 양말이나 신발안에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은 통풍이 잘 안 되어 습기를 형성하고 발에 냄새가 나게 만듭니다. 습기가 있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박테리아의 번식이 증가하게 되고 냄새가 나게 됩니다.
땀을 많이 흘리지 않아도 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 적인 차이지만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발 냄새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런 것은 식습관이나 먹는 음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일부 음식을 자주 먹으면 발 냄새가 더 강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종별로 식습관이 다르고 먹는 것에 따라 나타나는 향이 다른 것과 비슷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물질이 발을 통해 배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도 발냄새가 더 많이 날 수가 있습니다.
통풍이 잘되지 않는 신발이나 양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너무 꽉 끼는 신발이나 양말도 영향이 있고 그 재질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신발이 발에 맞지 않거나 양말이 흡수력이 낮으면 발 냄새뿐만 아니라 발 관련 습진이나 굳은살도 같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영향
발 냄새는 악취를 유발해 본인에게도 좋지 않지만 사회생활에서의 문제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발 냄새가 심하면 주변 사람이나 회사의 옆자리 사람에게 불편함을 유발할 수도 있고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업무에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심한 발냄새는 회사나 공적인 자리에서는 많은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사람들과 식사를 하러 갈 때도 신경이 쓰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식당은 신발을 벗고 가는지 안 벗어도 되는지 신경 쓰이게 되고 더운 여름에는 신발을 벗었을 때 냄새가 심하지 않을까 걱정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불편함은 물론 본인의 자신감을 하락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신경 쓰고 위축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심한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발에 냄새가 많이 나는 것은 계절이나 환경, 그날의 행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과 달리 늘 발냄새가 심한 경우는 건강한 발 상태가 아니라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원래 발냄새가 많이 나는 체질이다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신발과 양말을 한번 점검해 보고 어떤 음식을 자주 먹고 좋아하는지 발 냄새를 유발하는 질병은 없는지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이 전체적인 몸의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쾌한 발을 위한 팁
개인적인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발의 위생에 신경을 쓰면 발냄새는 줄일 수 있습니다. 행동으로 옮겨서 꾸준하게 관리하면 조금 더 상쾌한 발을 유지할 수 있고 발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발냄새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이 발냄새를 줄이고 건강한 발도 만들고 자신감도 되찾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꼼꼼하게 씻고 말리기
매일 깨끗하게 씻고 잘 말려야 합니다.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를 꼼꼼하게 씻어주어 발에 쌓인 오염 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해 줍니다. 씻고 나서는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충분히 말리도록 합니다.
● 적절한 신발 신기
발냄새가 신경 쓰이는 분은 통기성이 좋은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공기의 흐름이 좋은 신발은 발을 편안하게 해 주어 땀이 덜 나게 하고 환기가 잘되어 발에 습기가 차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 흡수력 좋은 양말 착용
습기를 잘 흡수하여 발을 뽀송하게 관리할 수 있는 양말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좋은 면이나 흡습성 소재로 만들어진 양말은 발에 습기를 효과적으로 흡수해 주고 건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땀이 많이 나는 날이나 운동을 할 때는 양말을 자주 갈아 신도록 해줍니다.
● 신발과 양말 관리
적절한 신발과 흡수력 좋은 양말도 사용하면서 관리를 잘해 주어야 합니다. 최적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신발과 양말을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은 규칙적으로 세척을 하고 건조해야 하며 매일 같은 신발을 신는 것보다는 번갈아 가면서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양말은 깨끗하게 세척하도록 하고 가능하면 소독력이나 세척력이 좋은 제품으로 빨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발톱 관리
발톱이나 손톱 밑은 세균이 많은 부위입니다. 특히 발은 밀폐된 공간에 있기 때문에 땀이 나면 세균에 의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발톱은 기르지 말고 깔끔하게 잘라서 관리하도록 합니다.
● 발 관리 제품 사용
발을 씻을 때 세척력이 좋은 제품이나 오일 등을 사용하여 발 냄새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더 확실하게는 씻고 나서 뿌리는 미스트 제품도 많습니다. 이런 제품의 도움을 받아 더욱 효과적으로 발냄새를 없앨 수도 있습니다.
● 발 휴식
땀이 많이 나거나 무리한 활동을 하고 난 후에는 발을 쉬게 해 주도록 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 신발을 신고 있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한 번씩 신발을 벗어 환기를 해주고 주위 상황이 허락하면 양말도 벗어 환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 식습관 관리
먹는 음식에 따라 발냄새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체내 환경을 개선시키면 발 냄새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냄새 걱정 없이 상쾌하게 지내기 (0) | 2023.06.09 |
---|---|
피부 건강 지키기 위한 자외선 차단의 필요성 (4) | 2023.06.09 |
뱃살 빼야 하는 이유 관리 방법 (2) | 2023.06.08 |
더위 많이 타는 체질 무더위 예방 요령 (0) | 2023.06.05 |
집안 습기 제거 하여 건강 지키기 (0) | 2023.05.31 |
댓글